RAID(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)

RAID(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)란 여러 디스크를 묶어 하나의 디스크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법이다.

RAID 종류는 사용 방식에 따라 RAID 0 ~ 6 또는 RAID 1+0, RAID 0+1 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. 

 

RAID 0

RAID 0는 Striping 이라고 불리는 방식이며 구성하는 디스크에 데이터를 분산하여 저장한다. 이를 통하여 디스크가 성능은 높였으나, 하나의 디스크라도 장애가 발생 시 데이터가 유실되는 단점이 있다. 최소 구성 디스크는 2개이다.

RAID 0

RAID 1

RAID 1은 Mirroing 방식으로 불리우며, RAID 1은 모든 디스크에 데이터를 저장하기 때문에, 데이터 안정성이 매우 높으나, 저장이 필요한 데이터 용량이 늘어날수록 N배의 디스크 용량이 필요하기 때문에 비용이 높은 단점이 있다. N-1개의 디스크 장애 시까지 데이터 사용이 가능하다. 최소 구성 디스크는 2개이다.

RAID 1

RAID 5

RAID 5는 가장 널리 쓰이는 방식으로 하나의 디스크 스트라이핑과 패리티를 모두 사용하여 디스크에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작동할수 있도록 한다. RAID 0의 경우 스트라이핑만 사용하여, 디스크 장애 시 데이터 손실에 대한 안정성이 우려되었으나, RAID 5의 경우 디스크 장애 시 다른 디스크들에 스트라이프 되어 있는 패리티로 재구성이 가능한 강점이 있다. 1개의 디스크 장애 시 복구가 가능하며, 2개 이상 발생 시 데이터 복구가 불가능하다. 최소 구성 디스크는 3개이다.

RAID 5

RAID 6

RAID 6는 패리티가 1개인 RAID 5와 달리 패리티를 2개의 디스크에 저장하여 안정성을 높여 최대 2개의 디스크가 장애가 나더라도 데이터 사용이 가능한 안정성을 보여준다. 최소 구성 디스크는 4개이다.

 

RAID 6

+ Recent posts